창업자료실

게시글 검색
프랜차이징 외에 비즈니스 시장과 유통경로를 확산하는 두 가지의 방법
관리자
2008-03-12 16:42:11

많은 가맹본부들, 업종들, 그리고 투자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몇 종류의 프랜차이즈 계약서가 있다.

점포 수와 지역으로 구분해 단수와 다수, 지역과 마스터 계약이 있다. 단수 계약은 가맹사업자에게 가맹본부가 한 개의 가맹점을 오픈하고 운영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것은 가장 일반적이고 간단한 프랜차이즈 유형이다.

향후 가맹점사업자가 기존의 점포의 운영에 만족해 추가 점포를 원할 경우 오픈이 가능하다. , 가맹점은 한번에 하나씩 계약하는 것이다.

다수 점포들의 계약서는 가맹점사업자에게 가맹본부가 한 개가 아닌 다수의 점포들을 오픈 하고 운영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다.

다수 점포 프랜차이즈는 지역과 마스터 프랜차이즈로 나눌 수 있다. 지역 프랜차이즈에서 가맹점사업자는 여러 개의 점포들을 일정한 기간 동안 일정한 지역에서 오픈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된다.

예를 들어, 가맹점사업자는 계약기간 동안 일정 지역에서 지정된 수의 점포를 열어야 한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가맹점사업자가 지역 프랜차이즈의 계약보다 더 많은 권리를 갖게 된다.

일정한 지역에서 일정한 기간 동안 일정한 숫자의 점포를 오픈하고 운영하는 것 외에 그 일정한 지역에서 다른 가맹점사업자들에게 프랜차이즈를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된다.

이것을 서브 프랜차이즈(sub-franchise)라고 하는데 지역본부 또는 지사 개념으로 이해하면 된다.

그러므로 마스터 프랜차이즈의 권한을 가지고 있는 가맹사업자, 즉 마스터 프랜차이지(master franchisee)는 가맹본부로부터 여러 가지 업무와 의무를 일정기간 동안 양도 받고 본사와 그 수익을 나누게 된다.

마스터 프랜차이지는 일정한 지역에서 일정한 기간 동안 가맹본부를 대신해 가맹점사업자들에게 지원과 교육을 제공함과 동시에 가맹비와 로열티도 받는다.

 

대리점 유형

 

프랜차이징 외에 비즈니스 시장과 유통경로를 확산하는 두 가지의 방법이 있다. 대리점과 라이선싱이 대표적인 형태. 대리점 시스템에서 대리점들은 보통 공급업체와 계약관계다.공급업체로부터 대량으로 구매해 소량으로 판매한다. 지역의 시장과 고객들을 잘 파악하고 있다. 하나의 공급업체나 제조업체보다는 여러 회사들과 거래를 한다.

프랜차이징에서의 가맹점사업자처럼 계약에 따른 지원과 교육을 공급업체나 제조업체로부터 받지는 못한다. 그러나 일부 대리점 시스템은 프랜차이즈와 비슷하고, 또 어떤 프랜차이즈들은 대리점 체제와 비슷한 곳도 있다.

가맹점사업자에게 운영에 있어서 많은 재량권을 주는 프랜차이즈는 대리점으로 보이기도 한다. 한편 대리점들은 공급업체나 제조업체로부터 많은 제한을 받으면서 프랜차이즈를 닮아가기 시작한다.

반면 라이선싱에서는 라이선시(licensee)에게 특정한 상표를 사용하는 권한에 대하여 대가를 지불하도록 한다.

그러나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의 사업 운영에 있어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프랜차이즈와는 달리, 라이선서(licnesor)는 영향력을 발휘하여 사업의 운영을 유도하기 보다는 단순히 로열티를 수금하는 경우가 많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