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료실

게시글 검색
가맹본부와 가맹점주는 공동사업자..공부, 분석, 연구
관리자
2008-06-21 16:45:09

가맹본부와 가맹점주는 공동사업자


 

1. 공부하고, 분석하고, 연구하고…
80년대 중반 이후 급속한 경제 발전과 외식문화에 대한 관심의 고조로 외식산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은 급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때 황금기를 구가하던 IT산업과 버금갈 만큼 대박에 대한 꿈을 실현시켜줄 마이더스의 손과 같은 사업으로 인식되어진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은 소득 수준의 향상과 외식문화의 변화로 급성장의 가도를 달려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급성장과 양적인 팽창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은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과 비교하여 볼 때 프랜차이저(가맹본부) 및 프랜차이지(가맹점주)의 의식구조와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이해부족 등으로 질적인 면에서 상당히 뒤떨어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경영기술이나 계약법, 제도 등의 구조적인 면에서 뒤떨어져 있으며,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유통환경의 변화에도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선진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의 국내 확산을 계기로 경영방식의 도입과 선진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의 성공적인 정착 사례들을 통하여 국내 외식문화의 프랜차이즈 시스템도 상당한 변화 과정을 거치면서 전환기적 시점에 이르고 있음도 알 수 있다.

한편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급속한 성장 이면에는 IMF를 거치면서 기업의 구조 조정을 통한 실직자의 증가로 인하여 생계형 소자본 창업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준비되어지지 않은 프랜차이저의 과다한 증가와, 우선 점포를 개설하면 어떻게든 영업이 되겠지?! 라는 프랜차이지의 섣부른 가맹 계약체결과 업종 선택 등이 실패할 수밖에 없는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를 대량으로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하면서,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불신감의 팽배 및 소규모 가맹점주의 가계도산 등 사회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하였다.

이러한 시점에서 바라볼 때 프랜차이즈에 대한 일반인, 업계, 그리고 정책 당국의 관심은 커지고 있는 반면 프랜차이즈 관계에 영향을 미칠 만한 요인들에 관한 학술적인 연구는 답보 상태에 있는 실정이다.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 관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다고 이야기할 수 있으나, 실제적으로 프랜차이즈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학술적인 연구는 아직도 미미한 실정이다.

이미 국내의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은 외국의 유명 외식기업들의 국내 진출로 치열한 경쟁 시대로 돌입하고 있으며, 소규모 외식프랜차이즈 산업 역시 치열한 경쟁의 틈바구니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철저한 반성과 발상의 전환 없이는 살아남기 힘든 시점에 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간의 관계 개선을 통한 사업성과의 목표 달성을 이루어야 하며, 또한 관계 개선에 영향을 미칠 만한 여러 요인들에 관한 철저한 분석과 검증을 통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프랜차이즈 성공을 위해서 가장 필수적인 것이 연구 분석에 의한 관리시스템과 참신한 서비스 아이디어, 체계화된 교육시스템과 획일화된(표준화된) 매뉴얼, 안정적인 물류시스템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는 프랜차이저의 지원활동과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에 의하여 그 성과가 좌지우지될 수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만한 요인들 중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간의 관계특성과 영향요인인 파트너십(partnership) 및 프랜차이저의 지원활동, 신뢰도 등 관계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분석을 통하여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간의 성과(performance)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