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료실

게시글 검색
세계는 프랜차이징의 시대
관리자
2008-03-21 15:33:47

미국 레스토랑 산업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가장 먼저 시스템화하기 시작한 곳은 A&W Root Beer Restaurants. 이후에 McDonald’s사의 Howard Johnson, Ray Krock과 Kentucky Fried Chicken사의 Colonel Sandlers가 프랜차이즈 사업을 보급시켰다.

미국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이 가장 밀집되고 발전된 곳은 텍사스, 오하이오,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주로서 수많은 레스토랑 업체들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면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을 근간으로 사업을 국제 시장으로까지 넓혀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국내의 프랜차이즈 사업도 Lim’s Chickken이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형태를 갖춘 회사로 사업을 개시한 이후로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수많은 체인점들이 난립하며 급속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거의 모든 업종에 걸쳐 사업의 형태가 프랜차이즈화 되어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국에서 발간되고 있는 논평지 <Nations’s Restaurant News’s>의 연감에 실려 있는 ‘올해의 Top 100 레스토랑 체인’에 있는 10개 레스토랑 회사 중 8개의 회사가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활용하여 사업을 성공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또한 C.Bernstein과 R.Paul이 쓴 책 <Winning the Chain Restaurant Game>에서 상위 10개 중 9개의 레스토랑이, 상위 25개 레스토랑 중 18개 레스토랑이 체인을 통한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고 기술하고 있다.

이와 같은 비율로 볼 때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는 상위 그룹에 속한 대부분의 레스토랑 체인들이 사업을 프랜차이즈화 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기반을 구축하고, 사업을 확장하는 데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상위 그룹에 속해 있는 안정적인 기반을 갖춘 레스토랑 체인들이 사업을 프랜차이즈화해 나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프랜차이즈의 주된 연구 논제인 ‘왜 프랜차이즈를 하며, 직영점이 아닌 가맹점을 통하여 영업을 확장하는 방법을 선택하느냐’ 하는 것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프랜차이즈와 관련된 중요한 논제로 대두되고 있는 대표적인 연구 이론에는 자원부족이론(resource scarcity theory), 대리이론(agency theory), 거래비용이론(transaction cost analysis), 탐색비용이론(search cost theory)등을 들 수 있는데, 많은 학자들의 연구와 비판을 통하여 정립된 이와 같은 이론 속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려는 이유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학문적인 연구에 바탕을 둔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필요성과 더불어 프랜차이즈 사업의 전개를 통하여 가맹본부가 얻을 수 있는 차별화된 특성과, 이로 인한 효과 및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시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맹본부와 가맹 계약자의 파워(Power) 요인에 대한 사례를 통해 프랜차이즈 시스템 활용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