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스토리

게시글 검색
실버창업, 권위의식 버리고 장점 최대화 해야
관리자 조회수:624 210.221.116.138
2012-12-06 11:26:57
실버창업, 권위의식 버리고 장점 최대화 해야

평생 직장에 대한 개념이 희미해진 최근의 상황에서 50대, 60대가 창업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경기 침체와 사회구조 변모, 저금리 시대에 따라 창업 전선에 뛰어들고 있는 초보 창업자들이 많아졌다.
‘실버창업’은 이제 시대적 흐름이 되고 있다. 특히 초보 실버창업자들은 치열한 창업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점검해야 한다.

장점을 최대한 이용하라
실버창업의 장점은 인맥, 전문성, 경험이다. 오랜 사회 경험을 통한 지식 습득과 시행 착오는 나름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오랜 기간 동안의 비즈니스 생활을 하면서 직장 내 동료, 거래처, 동문이나 고객 등 모든 루트를 활용해 영업을 할 수 있는 것도 50대 이상 창업자의 큰 무기이다.
또 하나의 장점은 창업자금 마련이 젊은 세대 보다는 좋다는 것이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모아둔 자금이나 퇴직금 등을 활용하기가 용이하다. 늦은 나이에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으로 인해 불안감 요소가 리스크로 존재하기는 하지만 자금력, 인맥, 전문성, 경험이란 장점을 가지고 이를 최대한 이용하여야 한다.

검증된 아이템을 선택하라(유행성 아이템 절대 금물)
실버창업은 실패하면 재기가 어렵다. 아이템 선정, 상권/입지 선택, 프랜차이즈 본사 선택 등에서 성장성이나 가능성보다 안정성을 우선으로 선택해야 한다.
새로운 지식을 필요로 하거나 유행을 타는 업종보다 다소 평범해 보이지만, 경기를 덜 타는 업종이 좋다. 또 창업자금이 다소 들더라도 상권․입지가 좋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성공 확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체력을 고려하라
실버창업의 또 다른 변수는 체력이다. 젊은층이면 입지와 자금력 부족, 홍보 마케팅 등을 발로 뛰고 몸으로 부딪치며 극복할 수 있으나, 노년층은 힘들다. 이런 이유로 배달이 주가 되는 업종보다는 내점형 업종을 선택해야 체력 관리하기가 좋다. 그리고, 독립(개인) 창업보다 프랜차이즈형 창업을 선택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홍보나 마케팅 면에서 수월하기 때문.

권위 의식을 버리고 서비스에 주력하라
예전에 가지고 있던 직책과 권위에 대한 향수에 젖어 있는 것은 금물이다. 예전에야 식당이나 판매점을 다니면서 고객의 입장이었지만, 창업을 하면 반대의 입장이 된다. 고객은 왕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서비스에 주력해야 한다. 예전에 ‘내가 이런 사람이었는데’라는 생각을 가지고 창업을 하면 서비스가 다소 소홀해지면서 매출에 지대한 영향력을 초래할 수 있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