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스토리

게시글 검색
인생의 전환기 득이냐 독이냐
관리자 조회수:636 210.221.116.138
2008-05-21 11:33:42
인생을 살다보면 누구나 전환기를 맞이한다.

연이은 경기불황으로 인하여 인간으로서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궁극적 목표라 할 금전관계가 원활치 못하는 경우에 더더욱 그러할 것이다.

금전관계로 인하여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고 그래서 마음이 협소해 지는 것이 우리네 인생살이일 것이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은 일들을 많이 만나게 된다. 그것은 어려움일 수도 행운일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어렵고 고된 시기에 봉착 할 무렵 우리는 이를 극복하기위한 시점을 인생의 전환기라 표현한다. 아마 모르긴 몰라도 새로운 한해를 맞이하는 연말이나 연초를 기점으로 지나가는 한 해를 돌이켜보면서 오는 해를 도약의 발판으로 삼고 기약하면서 새 마음으로 새 출발하게 되는 시점들이 이에 해당 할 것이다. 지나간 한해를 돌이켜 보더라도 희망보다는 절망을, 행복보다는 불행을 느끼는 이들이 적지 않은 것 같다. 특히나 웅대한 꿈을 재실현하고자 선택한 제2의 직장인 창업 시장에서는 더더욱 그러할 것이다. 06년도 한해야 말로 그 어느 해보다도 더 자영업자들에게 있어서 고난의 연속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운 시기임에도 슬기롭고 지혜롭게 해쳐나간 자영업자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어제 다르고 오늘 다르다는 것이 인생살이라지만 그 어느 누가 어제 보다 못한 오늘과 내일을 원화겠는가 단언 하건데 아무도 없을 것이다. 어려울 때 마음이 약하면 성공하지 못한다. 그럴수록 용기와 신념 과감한 도전이 필요한 때이다. 자신에 대한 과거를 돌이켜 보면 우리 모두 의식을 바꿔야 할 것이며 마음을 돌이켜 허리띠를 졸라매고 노력한다면 희망과 행복의 열매가 열일 것 이고 이 열매는 아름다운 꽃으로 피어날 것이다.

실의와 실망 속에 내 팔자려니 한탄만 하며 좌절감을 느끼기보다는 바라는 것을 성취 하기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일 것이다. 이러한 인생의 전환기로 말미암아 “득이 될 수도 있고 독”이 될 수도 있기에 더더욱 중요한 시기라 말 할 수 있다. 인간은 누구나 성공을 하고 싶어 하는 욕망과 꿈을 가지고 한평생을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 (| 3)이 아닐 것이다.

이는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시 하는 일부분이기 때문일 것이다.

보통 높은 사회적 지위나 명예 덕망을 얻는 사람이나 많은 재산을 모아 경제적으로 부족함 없이 살아가는 사람을 성공한 사람이라고 일컬어진다. 성공 참으로 듣기 좋은 말임에는 틀림이 없을 것이다. 아울러 누구나 이루고 싶은 희망과 꿈일 것이다. 이러한 꿈과 희망을 가지고 사회적 화두인 창업을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이 오늘날에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도전하는 자에게 실패란 또 다른 기회를 만든다”라는 어느 기업가의 말처럼 인생의 전환기를 발판으로 삼아 새로이 모색하길 바란다.

어려운 시기 일수록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에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실천하고 신념을 갖아야 만이 당장 부귀와 영화를 주지는 못하지만 훌륭한 결과의 가능성을 열어 놓을 것이다. 또한 열정과 열성은 위기극복을 위한 훌륭한 수단이라 말 할 수 있다. 불행 중 다행이라고나 할까? 열정과 열성은 학벌이나 재물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오랜 경험 또한 필요로 하지 아니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성공을 위한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지금 당장 그것을 이루기 위한 2% 부족 하다 싶은 그 무언가를 시작해야 할 것이다. 다만 내일로 미룰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부터 계획하고 실천 하야야 하길 바란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www,icanbiz.co.kr) 이상헌 소장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