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스토리

게시글 검색
창업이라는 희망의 배를 타다.
관리자 조회수:627 210.221.116.138
2008-05-28 11:34:32
창업이라는 희망의 배를 타다.

창업이라는 단어가 우리 곁에서 회자 된지도 벌써 10여년이 지났다.
많은 직장인들이 직장에서의 내몰림에 어쩔수 없이 창업이라는 배에 동승한 승객들이다.
승객들은 누구나 희망의 꿈과 현실의 패배감을 가지고있다.
그러한 상황에 더욱 절박함을 느낀다.
창업이라는 희망의 배는 오늘도 수많은 시행착오를 동반하며 항해를 계속하고 있다
오늘아침에 다급한 한통의 전화가 계속 기나긴 여운을 남긴다.
“소장님 정말 힘들게 마련한 2천만으로 다섯식구의 생활이 가능한 아이템을 알려주세요!”
그리곤 막무가네로 상담을 요청한다
절실함과 절박함을 느끼는 문의다.
정말 많은 창업전문가들이 현재 활동하고 있다.
창업컨설팅협회만 해도 많았을때는 170여명 정도의 회원들이 있을정도다.
창업컨설팅은 전문가 스스로가 창업자가 될수 있어야만 바른 조언과 지도가 가능하다
얼마전 어느칼럼 에서 좋은 컨설팅.그저 그런컨설팅, 그리고 나쁜컨설팅을 구분하는 글을 읽은 적이있다.
오늘 절실함으로 상담을 요청한 그 어머니에게 어떠한 방향의 컨설팅이 좋은 컨설팅일까?
대다수의 컨설턴트는 아마도 자금과 인성, 창업자의 환경 그리고 트랜디에 맞춰 상담을 시작할게다. 명성과 과대포장으로 점철된 일부의 창업컨설턴트는 잔뜩 어깨에 힘이 들어간 채 알양한 전문용어와 함께 잔뜩 주눅들 단어들을 쏟아낼테고, 나쁜 컨설턴트는 마치 자신이 정답에 가까운 모법창업답안인양 다급한 심리를 이용한 공갈상담을 할겄이다.
또한 그저그런 컨설턴트는 대충 시중에 떠도는 정보를 가공 확대하여 에매한 답변으로 불안심리만을 고조 시킬게다.
가만히 창업컨설턴트라는 직업을 가지고있는 나를 투영해본다

창업은 수치이자 과학이다
수많은 창업자들중 성공이라는 함수에 들어있는 창업자들을 분석해보면 나름대로의 성공방정식을 구할수있다.
수많은 아이템중 성공을 담보하는 아이템은 단지 창업환경상 여러요소가 부합되는 아이템 몇 개에 불과하다. 그보다 더 중요한것은 창업자의 성공지수를 파악하고 그 의지를 실행프로그램에 접목시켜주는 일이다.
결국 아이템을 선택 하는 것도 중요하나 창업이후 수성을 위한 운영전략이 필요하다
창업은 본인의 의지와 노력만으로 성공 할순 없다
작금의 상황과 같이 외부적 환경요인에 의해 불가피하게 어려운 현실에 직면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조류 인프렌쟈,미국산소고기의 안정성문제, 유가급등,원부재료의 상승,인건비상승 및 구인난,임대료상승,트랜디의 변화,…..
“창업은 전쟁이다”
필자가 2003년도에 발행한 책의 제목이다
그렇다 창업은 경쟁지역내의 유사업종과 소비자 그리고 창업자 스스로와의 전쟁이라고 할수있다.하지만 프랑스와 독일과의 전쟁에서 롬멜장군이 말한 “전쟁에서는 승리했으나 전술에서는 패배했다”라는 말의 의미를 되새겨봐야 한다
참으로 어려운 환경이다
창업컨설팅을 시작한 이래 아마도 올해가 가장 힘든 창업환경라고 말 할수있다.
하지만 어려운 환경에서도 괄목한만한 성과를 거두고있는 자영업자들도 무수히 많이 존재한다. 이는 환경과 여건만을 탓하는것은 실패를 두려워하거나 실패를 목전에둔 실패자만의 철없는 투정일 뿐이다
“소망을 이루는 방법은 자신이 원하는바가 절대적인 사실이라고 믿는것이다” 라는 찰 스필모어 박사의 글귀가 생각난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www icanbiz.co.kr)소장 이상헌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