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소장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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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상헌칼럼] 고객 마케팅의 필수 아이템, 서비스
    관리자 2018-05-15 조회수:43
    [이상헌칼럼]고객 마케팅의 필수 아이템, 서비스
    마케팅의 아버지 필립 코틀러가 남긴 명언 중 '모든 비즈니스는 서비스업이다'라는 말이 있다. 최근 필자가 컨설팅 하고 있는 여러 기업체의 경영자들에게 '서비스가 무엇입니까?'라고 물어보았더니 '서비스는 이러이러한 것입니다' 라고 답변을 한다. 하지만 사실 일부는 맞는 것도 있고 일부는 애매하기도 한 부분도 있다. 그만큼 서비스의 범위가 광범위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아직 어떠한 이론서에서도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다. 다만 서비스의 어원이 라틴어 세르부르 (Servus)에서 유래되어...
  • [이상헌칼럼] 기업 경쟁력의 시작은 대표의 역량
    관리자 2018-04-25 조회수:28
    [이상헌칼럼]기업 경쟁력의 시작은 대표의 역량
    사장, 대표이사, President, CEO, 최고경영자, 모두 회사의 대표를 지칭하는 단어다.
    최저임금 상승과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증가 등의 기업 외부적 요인을 제외하면, 지난해부터 몇몇 프랜차이즈 기업에서 붉어진 문제들은 이들 대표들의 경영마인드 부재에서 비롯된 경우가 대부분 이다. 그 한사람의 잘못으로 인한 피해는 힘겹게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가맹점주들 또는 그를 따르는 조직원들의 몫이 된다.
    가맹본부가 행했던 불공정 거래행위를 근절하고자 공정위는 지속적인 가맹사업관련 ......
  • [이상헌칼럼]자기주도적 실행력이 매출
    관리자 2018-04-05 조회수:29
    [이상헌칼럼]자기주도적 실행력이 매출
    올해 들어 발표된 정부의 여러가지 지원 정책에도 불구하고, 소상공인의 사업 운영 여건 개선이 아직 많이 힘들어 보인다. 특히 소시민의 애환이 서려있는 자영업자는 16.4% 오른 인건비 감당이 여전히 버겁고,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은 체감경기에 주눅들어 있다.
    매장을 운영하는 여러 자영업자들에게 더 고통스러운 것은 현재의 어려운 상황이 언제 끝날지 예측 불가능하다는 사실이다. 또한 최저시급의 인상으로 인한 종업원들의 휴식시간 통제나 근무시간 조정 등으로 점포를 운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
  • [이상헌칼럼]가맹본사 갑질에 따른 불이익, 창업전 반드
    관리자 2018-03-23 조회수:78
    [이상헌칼럼]가맹본사 갑질에 따른 불이익, 창업전 반드시 확인하자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해부터 부당함과 불이익 개선에 많은 힘을 쓰고 있다. 또한 가장 바쁘게 움직이고 있는 기관이다. 최근 일부 개정된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대한 법률'을 들여다보면 창업을 준비하는 가맹희망자의 권익을 보호해 주기 위한 개정 사항들이 아주 자세하게 반영되어 있다. 물론 프랜차이즈 산업의 전반적인 구조를 잘 파악하지 못하여 '구입요구 품목의 차액가맹금 공개' 등의 조항에는 다소 아쉬운 점이 있으나 창업자 입장에서 꼼꼼히 살펴봐야 할 사항들이 주를 ...
  • [이상헌칼럼]창업박람회 필수 체크리스트 Top 5
    관리자 2018-03-14 조회수:78
    [이상헌칼럼]창업박람회 필수 체크리스트 Top 5
    창업자들이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즌을 맞아 전국 주요 전시장에서 여러 창업 박람회가 개최되고 있다. 박람회에 참가한 많은 업체들 중에 어떤 업종을 선택할 것인가의 문제는 예비창업자들에게 가장 어려우면서도 중요한 문제다.
    많은 창업자들과 상담을 해보면 늘 그들의 질문은 아이템에서부터 시작한다. 창업 아이템은 그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한다. 매년 소비자들의 소비지향점은 변화하고 있고 공급자 입장에서는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함께 운영의 차별화를 꾀한다....
  • [이상헌칼럼]참 이상한 공정위의 불공정에 대한 잣대
    관리자 2018-02-21 조회수:88
    [이상헌칼럼]참 이상한 공정위의 불공정에 대한 잣대
    지난달 19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서울 쉐라톤 팔래스 강남호텔에서 진행된 조찬강연회에서 '상생하는 가맹사업시장을 위한 새정부 정책 방향'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그러나 많은 참석자들은 산업현장의 현실과 동떨어진 내용의 강의에 불만을 터트렸다.
    가장 눈에 띄는 내용은 "책상에 앉아서 만드는 법만으로는 세상을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한다"라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새로 시행되는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법률' 일명 가맹사업법 조항에 대해서 현실을 모르는 법률이라는 볼멘소리...
  • [이상헌칼럼]피자, 치킨값을 떨어뜨려서 감사합니다
    관리자 2018-01-17 조회수:100
    [이상헌칼럼]피자, 치킨값을 떨어뜨려서 감사합니다
    "공정위는 물가관리기관이 아니다."
    "그런 차원에서 시장에 개입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지난해 6월 기자 간담회에서 밝힌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말이다....
  • [이상헌칼럼]가맹사업 과연 상생 할 수 있는 방법은 없
    관리자 2018-01-10 조회수:110
    [이상헌칼럼]가맹사업 과연 상생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연일 프랜차이즈에 대한 암울한 소식들이 전해지고 있다.
    그 내용을 종합해보면 '갑질', '보복출점', '통행세', '일방적 통제', '강요' 등이다.
    모두 절대적 권력이나 권한에 의한 약자의 의무항목 때문이다. 그러한 행위의 중심엔 프랜차이즈 사업이 성문화된 계약서 기반의 갑을관계 사업형태이기에 가능한 내용이다....
  • [이상헌칼럼]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게 告함
    관리자 2018-01-02 조회수:116
    [이상헌칼럼]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게 告함
    참! 많은 기대를 했습니다.
    참! 훌륭한 분을 모신 이번 정부를 잘 선택했다고도 했습니다.
    참! 약자의 편에서 힘의 논리를 균형있고 공정하게 바로 잡아가실 거라 믿었습니다....
  • [이상헌칼럼]불공정하다는 공정위 VS 공정했다는 가마로
    관리자 2017-12-27 조회수:115
    [이상헌칼럼]불공정하다는 공정위 VS 공정했다는 가마로강정 점주 협의회
    참 이상한 상황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점주들에게 불공정행위를 했다며 과징금을 본사에 과하게 때렸다.
    하지만 불공정한 행위로 인해 피해를 입혔다는 당사자들은 정작 공정위의 발표나 제재에 그런 일은 없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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