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소장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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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상헌칼럼]삼시세끼 차별화된 메뉴와 서비스가 매출
    관리자 2017-09-19 조회수:2
    http://www.metroseoul.co.kr/news/newsview?newscd=2017091800117#cb
    [이상헌칼럼]삼시세끼 차별화된 메뉴와 서비스가 매출
    최근 간편식 시장이 성장하고, 1인가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그래도 삼시세끼 식사가 일반적이다. 그 중 가정이 아닌 외식 가능성은 점심과 저녁이 당연히 높다. 따라서 외식업운영자라면 점심매출은 비교적 운영시간에 제약을 받는다.
    고객입장에서는 한 두 시간내에 식사를 마쳐야 하기 때문에 가볍고 저렴한 메뉴를 선호한다. 즉 테이블 ......
  • [이상헌칼럼]도전과 열정은 청년의 특권
    관리자 2017-08-25 조회수:20
    [이상헌칼럼]도전과 열정은 청년의 특권
    올해 5월 기준으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계약기간이 끝나는 등의 이유로 비자발적인 이직을 한 청년의 수가 37만2000명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6월 청년실업률은 10.5%로 전년대비 0.2%상승했다고 한다. 정부의 지원 정책 추진의지에도 불구하고, 불안한 경제여건이 청년들의 안정된 일자리를 보장하기에 아직 해결되어야 할 일들이 많아 보인다. 이렇듯 고용이 불안해짐에 따라 실업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 중 하나로 몇 해전부터 청년창업이 부각되고 있다. 일반적...
  • 이상헌칼럼-나쁜 프랜차이즈VS착한 프랜차이즈
    관리자 2017-07-26 조회수:33
    이상헌칼럼-나쁜 프랜차이즈VS착한 프랜차이즈
    2017년 현재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겠다고 등록된 브랜드는 총 5200여개고, 매달 평균 120여개씩 늘어나고 있다. 신뢰와 상생을 기반으로 해야 하는 프랜차이즈 산업이 최근에 몇몇 가맹 본사들로 인해 연일 많은 질타를 받고 있다. 성장하는 겉모습 만큼 내실이 다져지지 않아 발생한 결과인 것 같아 프랜차이즈 전문가인 필자의 어깨도 무거움을 느낀다.
    "옥석(玉石)을 가린다" 라는 속담이 있다. 보석과 돌을 나누는 기준은 상품의 가치와 ...
  • 이상헌칼럼-인력의 효율적 관리가 생명
    관리자 2017-07-11 조회수:38
    이상헌칼럼-인력의 효율적 관리가 생명
    매장운영이 자동화, 시스템화, 매뉴얼화 된다 해도 사람이 해야만 하는 일은 따로 있다. 설령 기술의 발달로 로봇이 음식을 대신 만들고 서비스를 하는 시대가 올 수도 있지만 로봇이 사람의 마음과 감정까지 대신할 수는 없다.
    창업분야에서 인력관리가 중요한 것도 이러한 이유다. 한 명의 직원이 수십, 수백명의 고객을 단골고객으로 만들 수도 있고 또는 내칠 수도 있기 때문에 매장운영은 인력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업소의 성패가 좌우될 수도 있다.
    ......
  • 이상헌 칼럼-정말 나쁜 프랜차이즈 구별하자
    관리자 2017-07-05 조회수:43
    이상헌 칼럼-정말 나쁜 프랜차이즈 구별하자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가 안팎으로 어려운 시기다. 외형적으로는 연매출 150조원을 상회하고 있지만 가맹본사의 수준 낮은 갑질은 여전하며 가맹점주들 간의 갈등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발표한 자료만 보더라도 지난해 대비 분쟁 건수가 총 280건으로 28% 증가했다고 하니 커진 외형만큼 내적 성장을 이루기에는 아직 갈길이 멀다.
    요즘 창업을 '목숨형 창업'이라고 한다. 그만큼 힘들고 어려운 현실을...
  • 이상헌칼럼-사장의 경쟁력이 회사의 경쟁력
    관리자 2017-06-27 조회수:45
    이상헌칼럼-사장의 경쟁력이 회사의 경쟁력
    사장, 대표이사, CEO. 모두 회사의 대표를 지칭하는 단어들이다.
    최근 몇몇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붉어진 문제들은 이들 대표들의 경영마인드 부재에서 비롯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한사람의 잘못으로 인한 피해는 힘겹게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가맹점주들 또는 그를 따르는 조직원들의 몫이 된다.
    새정부 들어 공정위의 칼날이 무서워지면서 프랜차이즈 업계가 다들 초긴장 상태이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유독 성장을 이루어 내는 회사들을 살펴보면 그 중심......
  • 징벌적 손해배상은 누구를 위한 조항인가?
    관리자 2017-06-20 조회수:54
    이상헌칼럼-징벌적 손해배상은 누구를 위한 조항인가?
    10월19일부터 강화된 가맹사업법이 실시된다. 가맹사업법은 프랜차이즈산업의 건전성과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법률이다. 또한 사회적 약자인 가맹점주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상생을 목적으로 한 균형 발전법이다.
    이번에 가맹사업법상 추가된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는 허위정보제공, 기만한 정보제공, 부당거래의 거절에 한하여 3배의 범위에서 손해배상이 가능하다.
    허위과장된 정보제공의 사례는 객관적 근거 없이 가맹희망자에게 예상수익상황을 제공하거나 사실과......
  • 이상헌칼럼-고객 인맥관리가 최고의 경쟁력
    관리자 2017-06-13 조회수:60
    이상헌칼럼-고객 인맥관리가 최고의 경쟁력
    성공한 CEO들이 마음속에 담고 있는 한자성어는 어떤 것일까?
    '日新又日新' '三四一言' '螢雪之功' '臥薪嘗膽' '格物致知' '切磋琢磨'
    성공한 CEO를 대상으로 '오늘의 내가 있기까지 가장 힘이 되어준 습관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脣亡齒寒(순망치한)' 이라 답한 CEO가 가장 많았다고 한다.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
  • 이상헌칼럼 - 가맹점주가 제1의 고객
    관리자 2017-05-24 조회수:61
    이상헌칼럼-가맹점주가 제1의 고객
    "요즘 가맹점에서 속 썩여서 미치겠습니다. 이번 기회에 몇 점포는 폐점 시켜야겠어요." 며칠 전 만났던 프랜차이즈 브랜드 K대표의 말이다.
    우리나라에 지난해 말 기준으로 4264개의 프랜차이즈 본사가 존재한다. 약 28만명의 가맹점 사장님들은 오늘도 고객을 왕으로 떠받들며 줄어드는 매출을 올리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하지만 4264명의 가맹본사 대표들이 K대표처럼 가맹점주를 소모품으로 생각한다면 우리나라 자영업시장과 프랜차이즈 산업은 암울하...
  • 이상헌칼럼-객관적인 자기분석이 창업의 正道
    관리자 2017-05-18 조회수:58
    이상헌칼럼-객관적인 자기분석이 창업의 正道
    "창업의 正道(정도)는 무엇인가요?" 창업 전문가들이 대답하기 가장 곤란한 질문이다. 그저 착실하게 준비하고 노력해야 한다는 판에 박힌 대답을 하기엔 예비 창업자들의 간절함이 너무 묵직하다. 자영업 위기의 시대, 생계형 자영업자가 만연하는 이 시기에 그런 질문을 받는다면 더욱 난감하다. 필자는 어쩔 수 없이 그들이 가장 듣기 싫어하는 질문을 다시 던져야 한다. "당신은 무엇을 준비했습니까?"
    창업의 정도는 자신의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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