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소장 칼럼

게시글 검색
브랜드 가치 향상 일등공신은 ‘감성마케팅’
관리자 조회수:281 210.221.116.138
2008-05-21 11:49:15

최근 들어 기업들이 제품에 대한 홍보 전략을 보면 기능에 대한 설명 없이 제품 자체의 개성과 스타일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비슷한 기능이 넘쳐나는 전자제품 시장이나 외국기업과 국내 토종 기업간들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보험 시장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감성마케팅을 활용한 대표적인 모델들이다.

 

이같이 최근의 기업들은 자사의 차별화를 위해 감성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 과거와 같은 편익이나 기능, 가격을 강조하는 이성마케팅으로는 더 이상 소비자에게 먹혀들지 않는 시대다. 이유인즉 대부분의 소비자는 머리와 가슴으로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하기 때문이다. 특히나 젊은 세대일수록 디자인이나 느낌, 당시의 감정 등이 작용돼 소비를 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이성에 호소하기 보다는 직관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감성을 자극하는 편이 보다 쉽고 적극적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 하다는 것이다.

최근 들어 창업 시장에서도 감성마케팅이 활발하게 펼치고 있는데 이러한 점을 노려 눈에 보이지 않는 감성이나 취향을 눈에 보이는 색채, 형태, 소재를 통해 형상화시킨 것이다. 소비자의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브랜드와의 유대관계를 강화시킨다는 것.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매출의 상승을 도모한다.

감성마케팅은 소비자의 시각과 후각, 청각을 자극하는 형태가 대표적이다. 가장 활발한 것은 시각적 효과다. 
실례로 해물요리주점 ‘조치조치’(
www.jochijochi.co.kr)는 독특한 내부 인테리어와 메뉴로 고객의 감성을 잡는데 성공했다. 매장 내는 단일 컨셉트가 아닌 3개의 나라별로 구분했다. 한국의 주막, 중국의 객잔, 일본의 선술집으로 나눈 것. 소품도 각 나라에서 직접 구입했다. 앉는 좌석에 따라 서로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메뉴도 각 나라의 독특함을 담았다. 한국, 중국, 일본의 유명 음식을 퓨전화한 씨푸드 메뉴다. 최근의 소비 트렌드인 여성과 웰빙을 잡기 위해서다.

조치조치는 이 같은 시각적 효과의 감성마케팅 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눈높이 서비스를 통해 만족감을 높여주고 있다. 종업원이 무릎을 굽히고, 고객과의 눈높이를 맞춘 다음 주문을 받는다. 작은 서비스이지만, 고객이 느끼는 감성은 호텔급 서비스에 못지않다. 이 같은 분위기와 서비스, 건강을 판매한다는 것이 조치조치의 전략이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 (www.icanbiz.co.kr) 이상헌 소장은 감성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 원칙이 있다며 아래와 같은 조언을 하였다. 

첫째는 판매하는 상품이나 메뉴, 매장 내 인테리어 등이 타 업체에 비해 뒤떨어져서는 안된다. 품질, 서비스, 가격, 맛 등의 기본적인 요소는 충족되어 있어야 한다.

둘째는 표적 고객의 트렌드를 반영하라는 것이다. 고객 개개인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또한 표적 고객의 생활 가치를 반영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매장을 방문하거나 상품을 고르는 기준이 개인의 취향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소비 생활과 매출은 직접적인 관련성을 갖고 있다.

셋째는 고객의 감성에 맞는 상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저마다의 업체들이 감성마케팅을 사용하면서 차별성이 희미해졌다.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해 낼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한다. 

 감성마케팅 5계명  1. 시각적 내용을 차별화 하라  2. 소비자의 5감을 잡아라  3. 가격보다 색깔로 승부하라  4. 고객의 분위기를 느끼게 하라  5. 작은 것에 충실 하라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