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소장 칼럼

게시글 검색
저가형 창업 아이템 ABC..고객 만족도 위해 고품질 유지하라..
관리자 조회수:303 210.221.116.138
2008-10-07 11:49:42

고객 만족도 위해 고품질 유지하라
프레임코스트(원가절감)로 수익성을 창출해야

저가형 창업 성공 전략
1. 고객 만족도를 고려한 고품질을 유지하라
2. 프레임코스트(원가절감)로 수익성을 창출하라
3. 단골 고객을 확보하라
4. 메뉴 수를 최소화해 불필요한 비용을 줄여라
5. 홍보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시행하라.

가격파괴, 초저가, 세일이라는 말은 이제 우리에게 너무나도 친숙한 단어로 불려지고 있다. 이런 저가시장 전략은 경기가 불황일수록 붐을 이루고 있다. 중산층의 얇은 주머니 사정을 공략하는 저가 전략은 모든 분야로 확대되면서 마케팅 전략으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고객은 싸게 구입해서 좋고, 창업자 측면에서는 수익성에 다소 미혼적이기는 하지만, 박리다매 방식을 영업전략으로 채용해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저가판매 전략을 고집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 일부 아이템 중에는 저가형 판매를 영업 전략으로 내세웠지만, 생각한 만큼의 수익성이 나오지 않아 고전하는 경우도 있다.
저가형 창업도 생산성, 소비성, 수익성 등이 동시에 이루어져야만 창업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저가격 전략을 유지하면서 고객의 입맛과 만족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을 유지해야 한다. 경기불황과 맞물려 소비자들은 지출을 최소화하려고 하는 반면 가치와 만족은 충족되기를 원한다. 이 같은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품질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저가 전략을 실시하고 있는 외식업종의 경우에는 공급부족으로 인한 원가 상승으로 수익성을 창출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원가 절감할 수 있는 유통구조나 경영시스템을 갖추지 못할 경우에는 지속적인 저가 전략을 유지할 수 없다.
실례로 최근 부산지역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치킨 브랜드가 ‘티바두마리치킨’(wwwtiba.co.kr)의 경우 저가형 전략으로 성공한 사례이다.
티바두마리치킨은 한 마리 가격에 두 마리를 구입할 수 있는 원 플러스 원 시스템과 자체 개발한 첨단 염지공법으로 속살까지 양념 처리한 맛으로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의 원 플러스 원 시스템은 10여년동안 프랜차이즈업계에서 쌓아온 물류 공급 등의 노하우와 공급자 직거래를 통한 단가 대폭 감소 등의 결과물이다. 이에 따라 후라이드 2마리에 14,800원이라는 파격가로 판매를 하여도 가맹점들의 마진율이 기타의 경쟁점에 비해 높게 나온다고 한다. 
티바두마리치킨은 차별화된 맛을 위한 연구 개발도 남달랐다. 티바는 자체 개발한 첨단 염지공법으로 속살까지 양념의 맛이 배이도록 했다. 
또한 닭고기는 가장 맛있다는 33~35일된 100% 국내산 닭만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육질이 부드러울 뿐만 아니라 깊은 맛을 내고 있다. 어떠한 부위를 먹어도 뻑뻑하지 않다는 것이 업체측의 설명이다. 가맹점에는 0~1℃ 사이의 냉장상태에서 공급돼 신선함을 유지시켰다.
티바는 브랜드 인지도를 알리기 위해 주기적으로 이벤트를 실시한다. 최근에는 연예인들을 모델로한 브랜드 홍보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www,icanbiz.co.kr) 이상헌 소장은  "저가형 창업 아이템은 각 개인의 노력이 우선되어야 하며" 또한 “ 원가 절감과 고품질을 유지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야만이 창업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현재 가격파괴 외식업뿐 아니라  서비스업, 유통업, 등 아이템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다만 저가형창업아이템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라면 눈으로 보기에는 장사가 잘 되는 듯 하나, 수익성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