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소장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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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ZZLE 마케팅이 곧 수익성이다!
관리자 조회수:305 210.221.116.138
2012-07-27 11:50:29

SIZZLE 마케팅이 곧 수익성이다!

창업의 승패는 고객의 매장내 흡입률에 달려있다. 어떠한 고객이, 얼마나 방문하여, 어느 정도의 매출을 올려주느냐가 곧 수익성이다. 고객은 목적성 구매고객이 약 20%, 준목적 구매고객이 약 30%, 비목적성 고객이 50%로 구분된다. 소위 단골이라는 충성고객이 전체고객의 20~30% 정도라는 현실을 점포운영자들은 인지해야 한다. 매장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반드시 준목적성 고객이나 비목적성 구매고객의 매장내 방문률을 높여야 한다. 이때 반드시 필요한 홍보전략이 “SIZZLE 마케팅”이다. 간판, 익스테리어(외관인테리어), POP물, 포스터, 음악, 음식조형물, 메뉴판, 가격표 등을 통칭하여 SIZZLE 요소라 한다. 시즐 마케팅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색상의 차별화, 모양의 다양화, 숫자(가격) 노출화가 중요하다. 가급적 다양한 보색을 이용하여 시각적 집중도를 높여야 하며 POP(Point of purchase) 경우 신상품 출시, 가격갱쟁력시, 특별이벤트시 고객의 집중도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소도구이다. 단, 모든 시즐물을 활용시 모양과 규격에 주의해야 한다. 포스터, POP, 배너는 가로 배열보다 세로배열이 고객 시각집중현상이 우수하며 단순한 글씨구성보다는 사진과 그림, 다양한 글씨체를 활용한 시즐요소는 고객과 점주와의 판매 의지를 느낄 수 있는 판매마케팅이다.

평균 매너규격은 50X160cm, 가로POP는 50X30cm, 세로POP는 30X50cm의 규격이 고객의 집중도가 우수한 규격이며, 메뉴판이나, 가격표의 경우 메뉴판을 펼쳤을 시 좌측상단과 우측하단이 소비자의 구매력이 우수한 포인트이다. 가급적 매장 외곽 시설물과 부착물의 경쟁력에 집중해야 하며, 그러한 노력이 곧 매장의 수익성을 담보한다는 사실을 유념하자.

한국창업경영연구소(www.icanbiz.co.kr) 이상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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