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의 돈버는 창업이야기

상호 이해와 분업 공동 창업의 핵심.. 사업파트너간의..
관리자 조회수:256 210.221.116.138
2006-07-24 15:22:54
Q 몇 해 전부터 창업을 준비해왔지만 창업비용이 부족해 최근 친구와 함께 공동창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공동으로 창업을 하려니 돈도 잃고 사람도 잃을까 하는 두려움이 앞섭니다.

A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고 있는 것이 투자비용일 것입니다. 점포 임대료에 권리금, 실내장식비나 비품비용까지 더해지면 만만찮은 자금이 소요되기 마련입니다. 이런 현실을 반영해 최근 창업시장에 공동창업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공동창업은 자본금 부족으로 인한 아이템 선택과 입지 선정에서의 불리함을 극복해 창업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상담자의 우려와 같이 동업은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의견차이로 인해 자칫 좋은 사이가 원수가 돼버리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공동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에 대한 배려와 이해, 그리고 철저한 분업과 약속입니다. 창업하기 전에 미리 계약조건을 철저히 검토하고 빠짐없이 체크하는 것은 물론 업무는 되도록 명확하게 선을 그어 분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동창업계약서는 공동 창업이 서로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고 해도 모든 사실관계를 명확히 담아야 합니다.

사업 파트너 간의 출자금액, 추가 투자금액 발생 시 투자금 규모, 수익배분원칙, 사업경영과 업무분담 사항, 의견대립이나 투자자 간에 불미스러운 일이 있을 때 취할 수 있는 사항까지도 기재를 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여기에 직원고용과 경영책임 소재까지 담으면 향후 문제가 발생한다 해도 비교적 쉽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신뢰와 이해, 철저한 금전관리가 선행된다면 공동창업은 창업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창업경영연구소장 02-959-5555, www.icanbiz.co.kr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