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의 돈버는 창업이야기

외국 아이템 단순 모방땐 쓴맛 치밀한 ‘국내 현지화’전략 우선
관리자 조회수:257 210.221.116.138
2006-08-30 15:25:38
현재 국내 창업시장은 비슷한 업종의 과당경쟁으로 예비창업자들 이 창업아이템을 선정하는데 고민이 갈수록 깊어가고 있다. 최근 외국에서 이미 검증된 아이템을 국내에 도입해 창업하려는 사례 가 부쩍 늘고있는 것도 이런 이유다.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 일본이나 미국으로 발길을 돌리는 예비창 업자들도 많다. 해외 아이템 발굴에는 성공에 필요한 핵심 노하 우 도입과 함께 국내 소비자의 독특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 는 현지화 전략이 필수다. 단순한 모방이나 수입에 의존하면 실 패할 확률이 높다는 얘기다.

미국의 핫도그 브랜드를 수입한 ‘뉴욕핫도그&커피(www.newyorkh otdog.co.kr)’가 대표적인 사례다.

이 업체는 정통 뉴욕핫도그를 표방하면서도 한국인의 입맛에 맞 게 개발한 다양한 메뉴를 선보여 성공을 거뒀다. 사업 초기에는 미국에서 수입한 쇠고기 소시지와 소스를 주력으로 했지만 이후 독자적인 스팀조리법과 국산 소스를 만들어 현지화에 성공했다.

더 나아가 미국 뉴욕에 2개의 가맹점을 개설하는 ‘역수출’의 쾌거까지 이뤄냈다. 한국인의 매운 맛에 맞춘 뉴욕칠리소스를 미 국에 역수출한데 이어 완제품 형태의 ‘김치핫도그’도 조만간 수출한다.

국내 소비자의 입맛과 건강을 배려한 차별화 전략은 모든 업종에 적용되는 성공창업 포인트다. 해외아이템 도입에는 기존 아이템 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유지하면서 현지화도 성공해야 하는 이중 의 노력이 필요한 셈이다. 소비자들의 욕구는 시시각각 변한다.

이에따라 해외아이템 도입을 준비하는 창업자들의 발길도 더욱 바빠질 것으로 보인다.

창업경영연구소장 02-959-5555 www.icanbiz.co.kr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