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의 돈버는 창업이야기

무조건 저가 판매 시대는 지나...생산성, 소비성, 수익성 동시 충족..
관리자 조회수:475 210.221.116.138
2007-12-23 15:40:00
무조건 저가 판매 시대는 지나

지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창업시장에서 저가 브랜드가 급격히 성장했다.

소비자의 지갑이 얇아지면서 질보다는 가격을 따지는 소비자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질을 조금 떨어뜨리더라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는 정책은 거의 모든 업종으로 확대되다시피 했다.

그러나 최근 창업시장을 살펴보면 무조건 저가 판매전략을 구사한다고 해서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는 게 아님을 알 수 있다. 소비자의 눈높이가 올라가면서 ‘가격대비 만족감’이 떨어지는 상품은 외면 받고 있는 것이다.

또 원가 상승에 따라 수익성을 맞추지 못해 고전하는 경우도 많다. 생산성, 소비성, 수익성이 동시에 충족되지 않으면 창업시장에서 살아 남기 어려운 상황이다.

창업자가 저가격 정책을 추진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고려한 고품질 유지 정책이다. 이와 함께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는 경영관리 시스템도 보완해야 한다.

소비자는 다양한 구매 패턴을 보인다. 사회, 경제 트렌드가 변화하는 만큼 소비자의 상품 선택 트렌드도 급격한 변화를 맞게 마련이다. 수많은 정보와 경험을 통해 소비자의 요구 또한 다양해지고 눈높이는 높아진다.

단순한 저가 전략을 구사하면 처음에는 호기심에 고객들이 찾을 수 있지만 소비자가 만족할 만한 품질을 유지하지 못할 경우 그 효과가 오래갈 수 없다. 저가 전략이 성공 창업을 담보하던 시대는 이제 지났다.

창업경영연구소장 02-959-5555 www.icanbiz.co.kr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