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의 돈버는 창업이야기

소비 트렌드를 보면 돈이 보인다
관리자 조회수:599 210.221.116.138
2008-09-05 15:45:54

소비 트렌드를 보면 돈이 보인다

KOREA 법칙

우리나라 창업시장에서 KOREA 법칙을 알면 절반은 성공이다. 5가지 법칙 즉 Kind(친절), Original(독창적), Rumor(소문), Event(이벤트), Art(기술)의 첫 글자를 딴 KOREA 법칙은 창업 성공전략의 기본이다. 이 법칙을 마케팅에 적용시킨 업체들은 매출 상승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Kind-친절
친절한 서비스는 고객의 기억에 강하게 남아 단골이 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 최근 웰빙 바람을 타고 불황 시기를 겪고 있는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매장직원의 친절 교육에 더욱 신경 쓰고 있다.
월빙 열풍에 걸맞는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과 함께 직원 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다시 찾는’ 매장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Original-독창적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맛, 서비스는 높은 매출로 연결된다. 천편일률적인 맛과 서비스로 전쟁이라 이컬어질 정도로 치열한 창업시장에서 살아남을 수가 없다. 입맛이 까다로워진 고객들의 선택은 한결 신중해졌다.
그 매장에만 있는 제품이나 메뉴라면 고객은 먼 길을 마다하지 않는다. 물론 제품의 질이나 맛은 기본이다.

Rumor-소문
입소문은 적은 비용으로 큰 홍보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업체들은 입소문을 활용하는 ‘입소문 마케티’을 자주 사용한다.
일본에서 ‘입소문과 광고 중 어느 쪽을 더 신뢰하느냐?’는 조사가 실시된 적이 있는데 응답자의 83%가 입소문이라고 답했을 정도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맛집’은 고객들의 입소문에 의해서 탄생되기 때문이다. 아무리 큰 돈을 들여 광고를 해도 맛있다는 ‘입소문’이 없으면 고객들은 외면한다.

Event-이벤트
우연히 찾았던 매장에서 생일맞이 이벤트를 해준다면? 친구들과 가볍게 맥주 한 잔 하러 갔다가 깜작 이벤트에 당첨돼 맥주 값을 할인 받는다면?
고객들은 이 한 번의 이벤트로 오래도록 매장을 기억할 것이고 재미를 느껴 다시 찾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때문에 각 업체들은 다채로운 이벤트를 마련해 손님 끌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스포츠 관련 이벤트나 성년의 날 이벤트가 좋은 예이다.

Art-기술
기술력이 곧 돈이다. 남들이 따라할 수 없는 기술이 있으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다. 단적으로 우리나라의 반도체업을 봐도 세계에서 인정하는 기술이 있기 때문에 업계 1위가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창업시장에도 예외는 아니어서 남들만큼의 비슷한 매장은 살아남기가 힘들다. 남들만큼이 아닌 그 이상을 요구하는 것이 현실이다.

  - KOREA법칙 -
  1. Kind(친절) : 친절한 서비스가 단골을 만든다
  2. Original(독창적) :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맛, 서비스는 높은 매출로 연결된다.
  3. Rumor(소문) : 입소문은 적은 비용으로 큰 홍보효과를 볼 수 있다.
  4. Event(이벤트) : 다채로운 이벤트로 고객을 끌어 모으고 다시 찾게 한다.
  5. Art(기술) : 남들이 따라 할 수 없는 기술이 있으면 돈은 절로 따라 온다

도움말 : 한국창업경영연구소(www.icanbiz.co.kr) 이상헌 소장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