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의 돈버는 창업이야기

생계창업일수록 전략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관리자 조회수:609 210.221.116.138
2012-01-13 15:47:57

우리는 창업 전성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도 그럴것이 고용없는 직장에서 언제 그만 두어야 할지 모르는 직장인이나, 극심한 취업난에 허덕이는 청년 심지어 주부들 까지도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창업자의 대분분이 생계형 창업자다.

생계형 창업을 성공 창업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숙지해야 할 성공전략이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창업시장에서 차별화 전략이라고 내세우는 것을 보면 균일가, 최저가, 1+1 등을 내세우는 가격의 차별화를 내세우는 것이 대부분이며 그 다음으로는 품질을 내세우는 것이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이런 구태의현 한 차별성은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는 것이 창업시장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속설 중 하나다. 한마디로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은 차별화라 말할 수 없다”는 것이다. 내 가게나 또는 나만이 가지고 있는 그 무엇인가를 하나쯤은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그것을 전략적으로 마케팅과 연결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시회적 트렌드나 이슈에서 나오는 구도와 경쟁을 ‘나와 내 가게’라는 울타리와  연계하면서 충족 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하나의 상품이 있다면 저가 시장만 공략할 것이 아니라 ‘트레이딩 업’(Trading Up)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또 다른 예로 높은 산 정상에서 고가에 판매하는 커피나 얼음 생수도 여기서 말하는 대표적인 차별화 전략 중 하나다.

고객이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차별성을 찾아라
차별화는 반드시 고객의 입장에서 이뤄져야 한다. 고객은 사람의 본질 중 하나인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때로는 합리적이지만 분위기나 감성에 따라 매우 불합리한 면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쇼핑을 할 때보면 조금이라도 싼 제품을 찾으며 용량, 성분을 비교하며 구입을 하기도 하지만 분위기나 감성에 휩싸여 필요하지 않는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도 있다. 10대를 겨냥한 핸드폰 시장이 대표적인 좋은 사례다.

또 다른 현실적인 에를 들면 필자의 지인 중 한명은 용인 수지에 주거를 하며 직장은 서초동에 있다. 아침 출,퇴근 시간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시간절약과 기름절약을 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900원의 고속도로 통행료 때문에 양재동으로 돌아가서 출퇴근을 한다. 바로 이런 것들이 고객이 가지고 있는 내면에서 나오는 인식의 차이이다. 이러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 고객에게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차별성을 전략적 방법이 필요하다.

기술혁신에 근거해 끊임없이 변화하라
기업광고를 보면 기술혁신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우리나라 수출 품목 중 반도체 부분도 하루가 멀다 하고 기술혁신이 이뤄진다.

창업시장도 이와 마찬가지로 꾸준하게 기술혁신이 이뤄져야 한다. 창업시장에서의 기술혁신이란 매일 새롭게 메뉴나 제품을 업그레이드 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비가 오거나 눈이 오거나 불쾌지수가 높은 무더위에 고객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기술 혁신이다. 미니 카세트 시장과 MP3폰 시장과의 관계나 카메라 시장을 보면 알 수가 있다. 일등 뒤에는 반드시 2등이나 3등이 1등자리를 넘보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창업시장도 마찬가지다. 조금은 안정적 괴도에 올랐다 하더라도 노력을 하지 않으면 나보다 더 좋은 브랜드나 월등한 경쟁요소를 가지고 새로운 경쟁자가 언제든지 찾아 올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철저한 사업 준비는 필요가 아닌 필수다
마지막으로 성공 창업을 위한 전략으로는 철저한 사업 준비가 우선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예비창업자들이 아무런 준비없이 창업에 뛰어 들면서 실패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창업시장에서 성공하는 확률은 30%도 못미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으며 이러한 문제 때문에 조금은 늦은듯하나, 정부에서도 문제점을 인식하면서 자영업 창업자들에 대한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처럼 현실에 입각해 사전 작업이 중요하다.

적에 대해서 미리 알고 그에 따른 계획을 세우면 ‘백전백승(百戰百勝)’이라는 옛 조상들의 조언도 잊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생계형 창업전략은 단기적인 관점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을 통해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며 현실성을 최대한 살려 고려해야 할 것이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