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의 돈버는 창업이야기

트렌드 분석 잘해야 성공창업 이룬다
관리자 조회수:639 210.221.116.138
2012-01-15 15:48:38
트렌드(trend)의 사전적 의미는 경제변동 중에서 장기간에 걸친 성장·정체·후퇴 등 변동경향을 나타내는 움직임이다.

계절 변동이나 경기순환 등의 단기변동을 초월해서 지속되는 장기적인 경향을 의미하며, 추세변동 또는 경향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신상품을 출시하기 전에 사회의 트렌드를 예측하거나 트렌드에 어울리는지를 따져 본다. 창업도 예외는 아니다.

창업이란 하나의 상품(아이템이나 업종)을 선택하기 전에 그 상품이 소비자에게 인기가 있을지, 잘 팔릴지를 예측한 후 상품, 즉 아이템이나 업종을 결정하고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다. 여기에도 트렌드 파악이 중요하다는 것이 강조된다.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는 소비자의 심리와 창업시장의 생존경쟁 속에서 창업자들이나 예비창업자들이 성공창업을 하기 위해 지켜야 할 기본원칙이 몇 가지가 있다. 차별화된 아이템 공략, 변화에 변화를 더한 모니터링, 전술에서 전략까지 체계화된 마케팅을 통한 충성고객 만들기, 경쟁력을 요구하는 기술력과 서비스 보안 등을 들 수 있다.

모니터링이나 경쟁력 등도 트렌드 분석의 중요성을 말한다. 한때 저가형이나 웰빙 아이템이 사회의 트렌드로 부각되면서 창업시장에도 경쟁이 치열해졌다. 그러나 성공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임에는 분명하다. 이처럼 사회의 트렌드에 어울리는 상품, 아이템이나 업종이어야 소비자들로부터 관심을 받을 수 있다. 최근의 사회 트렌드에 맞는 창업 아이템을 분석해 보면 그 중요성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웰빙은 기본, 합리적인 가격 대세
내수시장 침체로 소비성향이 하락하면서 2000년 이후에 떠오른 키워드가 저가형 아이템과 웰빙이다. 여기에 복합화와 매스티지형 창업이 창업시장에서 붐을 이루고 있는 추세다. 저가형 아이템 창업이 2~3년 전부터 성공을 거두고, 웰빙 관련 아이템이 창업시장에서 키워드로 자리매김하면서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저가상품 시장과 웰빙 관련 시장에 뛰어들면서 경쟁이 치열해졌다.

여기에 대중(Mass)과 명품(Prestige product)이 합성된 신조어인 매스티지 창업이 올 한해 주요 트렌드로 자리매김했다. 매스티지족은 명품족은 아니지만 브랜드 가치를 중시하는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가격 선에서 자신의 가치를 확인시켜 줄 수 있는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 군을 말한다. 현재 국내의 매스티지 창업은 유기농 야채나 한약재 등을 사용한 외식업종, 건강보조식품, 헬스,다이어트,요가 등의 피트니스와 피부미용 등에 중점돼 있으나 점차 실버산업 등 고부가가치적인 분야로 확대되는 추세다.

트렌드 분석 통해 틈새시장 찾아야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는 소비자들의 심리와 아이템의 라이프 스타일 감소, 창업시장의 갈수록 치열해지는 생존경쟁이 진행되고 있다. 예비창업자들이 아이템이나 업종을 선택함에 있어 트렌드 분석의 중요성이 커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고객의 소비성향은 목적성 구매 고객의 행동으로 이어지고, 고객은 일정한 소비방정식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의 트렌드를 분석해 고객에게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을 동시에 만족시켜준다면 성공창업의 길은 더욱 가까이에 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성공 업종이나 아이템의 특징은 기존 시장의 평범함에서의 이탈로부터 시작되고, 차별성이 소비자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만들어지면서 충성고객을 만들어 나가는데 있다.

독창적이거나 남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기존 사업의 아이템 단점과 불편함을 해소함으로써 새로운 영역을 확보해야 한다. ‘변화에 변화를 더한 모니터링’, ‘전술에서 전략까지 체계화된 마케팅을 통한 충성고객 만들기’, ‘경쟁력을 요구하는 기술력과 서비스 보안’ 등도 선행되어야 한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